<서울가든페스타> in 선유도공원©서울농부포털봄을 맞아 서울시에서는 시민들이 일상 속에서 문화와 자연을 즐기고, 공동체와 소통하며,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행사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4월 5일부터 5월 5일까지 한 달간 서울의 주요 공원 다섯 곳에서는 도시 정원 축제 <서울가든페스타>가 열렸습니다. 그중 4월 26일(토) 선유도공원에서 열린 축제 현장을 다녀와 보았습니다.



<서울가든페스타> in 선유도공원©서울농부포털
<서울가든페스타> in 선유도공원. 야외 도서관이 마련되어 누구나 자연 속에서 책을 읽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서울농부포털


<서울가든페스타> in 선유도공원. 시민들이 포크음악, 퓨전음악, 훌라댄스 등 다채로운 야외공연을 즐기고 있다. ©서울농부포털<서울가든페스타>는 단순히 정원을 감상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체험과 공연, 마켓을 통해 시민들이 정원의 즐거움을 만끽하도록 한 것이 특징입니다. 특히, 올해 <서울가든페스타>는 각 공원의 특색을 살린 맞춤형 테마를 갖춰 지속 가능한 정원 문화를 강조하는 새로운 시도를 선보였습니다.
1. 서울숲 : 건강한 정원(4월 5일(토) - 6일(일))서울가든페스타의 시작을 알린 서울숲에서는 '건강한 정원'이라는 테마 아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가드닝 마켓에서는 식물과 원예 도구를 판매해 많은 정원 애호가들의 발길을 이끌었고, 야외 도서관 '책읽는 서울정원'은 도심 속 독서의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이끼 테라리움 만들기와 엽서 제작 같은 체험 프로그램은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습니다. 또한 반려동물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되어 특별함을 더했습니다.
2. 남산공원 : 건강한 몸과 마음(4월 12일(토) - 13일(일))서울의 랜드마크인 남산공원에서는 '건강한 몸과 마음'을 주제로 한 다양한 활동이 진행될 예정이었지만, 아쉽게도 봄을 시샘하는 비로 인해 다음을 기약하며 개장이 취소되었습니다.
3. 북서울꿈의숲 : 건강한 시간(4월 19일(토) - 20일(일))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최적화된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북서울꿈의숲은 '건강한 시간'을 테마로 다양한 체험을 선보였습니다. 우천으로 토요일 개장은 취소되었지만, 일요일 열린 축제에서는 원목 장난감과 수공예품을 판매하는 취미 마켓, 어린이를 위한 놀이존, 야외 도서관 등이 운영되었고, 가든 음악회는 가족 단위 관람객들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안겨주었습니다.
4. 선유도공원 : 건강한 지구(4월 26일(토) - 27일(일))선유도공원에서는 '건강한 지구'를 테마로 잡고 환경을 주제로 한 프로그램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업사이클링 소품과 친환경 제품을 판매하는 제로웨이스트 마켓은 환경을 생각하는 시민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었고, 야외 도서관과 플라워 소품 전시 또한 많은 이들의 발길을 붙잡았습니다. 이번 테마는 특히 환경 보호에 대한 관심이 높은 청년층과 가족들에게 인기를 끌었습니다.
5. 서울식물원 : 북쓸북쓸 그림책(5월 4일(일) - 5일(월))<서울가든페스타>의 마지막을 장식한 서울식물원에서는 어린이날을 기념하여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활동이 마련되었습니다. 어린이 마켓에서는 동화책과 미니 식물을 판매했으며, 동화책 특별 전시와 어린이 정원학교는 아이들에게 자연과 가까워지는 특별한 기회를 제공했습니다. 푸드 마켓에서는 솜사탕과 구움과자 같은 간식이 판매되어 가족 나들이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습니다.




<서울가든페스타> in 선유도공원. 시민들이 경품 추첨, 돌 꾸미기, 테라리움 등의 체험 행사를 즐기고 있다. ©서울농부포털<서울가든페스타>가 가진 또 하나의 특징은 서울시가 올해의 시정 화두로 추진 중인 규제 철폐 제5호 '공원 내 상행위 제한적 허용'을 적용한 첫 행사라는 것이었습니다. 도시공원법 제49조 제2항(도시공원 등에서의 금지행위)상 도시공원 내 행상 또는 노점에 의한 상행위는 일반적으로 금지되어 있으나, 서울시에서는 공원 활용도를 높이고 소상공인 매출 증대와 판로 개척을 위해 공원에서 문화·예술 행사가 개최되는 경우 일부 허용하기로 했습니다. 다만, 상행위 허가 기준은 도시공원 조례 제22조를 기반으로, 공공질서를 유지하는 범위 내에서 운영하게 됩니다.








<서울가든페스타> in 선유도공원. 공원 내였지만 제한적 허용을 통해 다양한 업사이클링 소품과 친환경 제품이 선보여졌고, 푸드트럭도 운영되었다. ©서울농부포털<서울가든페스타>는 단순히 정원을 즐기는 것을 넘어, 도심 속에서 자연과 문화를 체험하며 지속 가능한 라이프스타일을 만들어가는 사례를 보여주었습니다. 다양한 연령층이 함께 어우러지며 서울 시민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사한 <서울가든페스타>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이어져 도시와 자연, 사람과 공간을 잇는 다리 역할을 해주길 바라봅니다.
©<서울가든페스타>김성민 기자